현업이 알려주는 공인중개사 수입 연봉 1억? 앞으로 전망에 대해

오늘은 개업공인중개사 8년차가 알려주는 공인중개사 수입과 앞으로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34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끝나고 발표를 기다리며 이런저런 고민에 밤잠을 설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개업 공인중개사가 되어야 할지, 아니면 소속 공인중개사로 취업을 해야 할지, 그것도 아니라면 부동산 중개 교육이나 경매 교육을 받아야 할지 참 많은 고민들이 있을실텐데요.

오늘은 현실적인 공인중개사 수입과 전망에 대해 가감 없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주택가격 산정 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대출 보증 상품 총정리

전월세 신고제 대상과 방법, 미신고 과태료 100만원!

전세사기 특별법과 피해 예방법 파헤치기

현실적인 공인중개사 수입은?

공인중개사 수입 전망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 후 가장 궁금한 부분은 누가 뭐라고 해도 얼마나 돈을 벌 수 있을까 일 겁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몇 년을 공부하고 어렵게 취득한 자격증인데, 수입이 없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요?

부동산을 개업하거나 취업해서 6개월 또는 1년을 못 버티고 폐업을 하거나 다른 직종으로 전환하는 분들을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에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의 고민을 너무 잘 알 것 같습니다.

인터넷이나 강의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일 년에 1억을 번다더라, 대기업 부장 연봉 이상은 번다는 사람들도 많고 일 년에 몇억을 벌었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정말 현실적으로 가능한 이야기들 일까요??

공인중개사 수입 연봉 1억 가능할까?

공인중개사 전망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공인중개사 수입으로 연봉 1억은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그것도 경비를 제외하고 순 수익으로 일 년에 충분히 1억 이상 벌 수 있는 직업이 공인중개사라는 직업입니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부분은 1억을 벌 수 있다 와 1억을 번다라는 말은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누구나 개업 공인중개사로 창업만 해서 일 년에 1억씩 벌 수 있다면 그 수많은 부동산들이 폐업하는 일은 없겠죠.

하지만 정말 누구에게도 떳떳하게 열심히 한다면 충분히 대기업 부장 연봉 이상으로 벌 수 있는 게 공인중개사라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인중개사 수입 1억이 가능하려면?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가 부동산 중개로 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분은 굉장히 많습니다.

단순히 부동산을 중개한다고 하면 범위가 좁은 것 같지만 세분화하다 보면 우리 주변에 보이는 모든 부동산들이 중개대상물이 됩니다.

흔히 말하는 원룸, 투룸 같은 다가구 주택들, 매일 같은 들르는 상가들, 아파트 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아파트들, 높고 낮은 건물들과 매일 밟고 다니는 토지까지.

마음먹고 정말 열심히 일을 한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직업인 건 맞습니다.

중개대상물 별로 어느 정도 수입이 가능할까요?

아래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다 다룰 수 없으니 세부 내용은 천천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학가 원투룸 중개

공인중개사 수입 원룸중개

우선 대학가에 있는 부동산이라면 원투룸 중개를 통해 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일년에 2번 1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12월 부터 ~ 2월까지,

그리고 여름방학인 7월 ~ 8월 이렇게 두번의 중개 시즌이 있습니다.

보통 열심히 하는 부동산의 경우 여름과 겨울에 정말 열심히 일을 해서 1년 수입을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략 겨울 원룸 시즌에 100여개 정도 계약을 하고 여름 시즌에 50개 정도만 계약을 한다고 해도 1년이면 4천만원 ~ 6천만원 정도까지 수익이 가능합니다.

이건 지방에 월세가 싼 경우이고 수도권 같은 경우에는 이보다 더 많은 수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간 대학가 비시즌의 경우 주변 상가나 다가구등을 중개하여 수입을 늘릴 수 도 있습니다.

물론 대학가 원투룸 중개의 단점도 분명 존재 하는데, 

초보 중개사가 접근하기 워낙 쉬운 영역이기에 경쟁이 정말 심합니다.

그리고 쉽게 계약이 이뤄질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정신없이 바쁘고 일하는 동안은 주말에 쉴 수 있는 시간이 전혀 없다고 봐야 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개 영역이기에 경쟁이 너무 심해 웬만큼 열심히 하지 않으면 높은 수입을 발생 시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2. 아파트 중개

아파트 중개의 경우 안정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중개 분야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이 분야는 진입 장벽이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지방 같은 경우에는 덜 하겠지만 수도권이나 대도시에 있는 아파트 단지들은 권리금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들이 많고 불법이긴 하지만 공공연하게 본인들만의 기득권을 위해 회원비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만약 신도심 아파트에 처음 들어가는 단지 상가라면 처음에 조금 고생한다 생각해도 도전해 볼 만한 중개분야입니다.

아파트 단지 상가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가 좋아 아파트 거래가 활발할 경우에는 단지 내 물건들 만으로도 충분히 수입을 올릴 수 있고, 만약 경기가 좋지 않아 아파트 거래가 멈춘 상태라면 주변에 임대 물건들을 중개하면서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파트 중개의 가장 핵심은 물건 확보가 가장 우선입니다!

 

참고로 아파트 단지 상가가 아니었지만 반경 5km 안에 있는 아파트들을 모두 돌며 주말마다 계단타기를 했던적이 있습니다. 자석식 전단지를 각 층마다 붙이고 편지도 넣고 물건 확보에 최선을 다하면 중개는 이뤄집니다.

가만히 사무실에 앉아서 방문하는 고객이나 전화로 물건 접수가 될 거라는 생각을 한다면 그 사무실은 6개월도 못가서 폐업한다고 장담합니다.

3. 건물 매매

건물 매매는 생각보다 접근하기 쉬운 중개 분야이며서 공인중개사 수입에 절대 빠질 수 없는 분야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건물 매매는 수도권에 대형 빌딩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인 다가구 주택이나 상가주택 또는 꼬마 빌딩 같은 건물입니다.

처음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르고 개업을 하든, 아니면 취업을 하든 건물 매매는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을 하면 일 년에 몇 건의 거래 성사만으로 공인중개사 수입을 연봉 1억 이상 만들 수 있는 중개 분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시 다루겠지만 건물 매매에 있어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여러 건의 임대 중개를 해보셔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상가 임대든 주거용 부동산 임대든 여러 건을 중개해 봐야 각 건물들의 특성을 잘 알 수 있고 적정 임대 시세나 물건 파악에 용이하게 됩니다.

 

꼭 기억하세요.  건물 매매 중개는 절대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4. 전원주택, 시골주택 매매

공인중개사 수입 전망

전원주택이나 시골에 주택, 촌집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중개가 어려운 분야에 속합니다.

이유는 물건 확보가 어렵고 거래 빈도수가 낮아 성사되는 경우가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물건작업 노하우만 쌓는다면 중개수수료를 높게 가져갈 수 있는 물건들 이기 때문에 해볼만한 중개분야입니다.

또한 유튜브 채널을 고려한다면 높은 조회수도 노려볼 수 있어 유튜브 수익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5. 토지매매

토지 중개 생각보다 쉽고 별거 없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토지 매매는 일반적으로 택지가 조성되어 있는 도심지의 토지가 아니라 미개발지인 시골의 토지나 임야를 말합니다. 택지 조성되어 있는 토지는 토지 중개라고 말하기도 어렵고 그냥 가격 조율만 되면 거래가 됩니다.

토지 중개는 아마 부동산 중개 분야에서 가장 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잘만 하면 공인중개사의 수입은 그 어떤 분야보다 높게 가져갈 수 있기도 합니다.

토지 매매는 물건 확보와 분석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물건 확보도 어렵고 토지에 대한 분석도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그 어떤 중개보다 깔끔하게 일 처리가 되고 신경 쓸 부분이 거의 없는 쪽이기도 합니다.

 

토지 물건 확보는 원초적으로 접근 하는 것이 가장 맞다고 생각합니다. 전봇대 스티커, 현수막, 말뚝 등 현장에서 물건 접수가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DM작업도 꾸준히 하면 물건은 들어오게 됩니다.

이렇게 토지 물건이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물건들이 들어오는 때가 생기게 됩니다.

 

토지 중개는 어렵고 어디 가서도 잘 안알려 준다라는 인식이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중개 사고가 날 경우도 거의 없고 중개대상물에 하자가 발생하여 문제가 될 경우도 잘 없습니다. 평소 잘 접근하지 못하기 때문이지 한 두건만 거래를 성사시키게 되면 토지중개 보다 깔끔하고 빠른 일처리도 없습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수입과 각 중개 분야별로 전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부동산 중개 시장은 앞으로 시간이 가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대기업의 중개업 진입으로 중개사들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수록 본인의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일을 해야 버틸 수 있는 직종인 듯 합니다.

예전처럼 가만히 문열고 오가는 손님만 기다리며 일을 하면 굶어 죽기 아주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부동산 중개에 관련된 글들과 중개 노하우들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경기에 모두 포기하지 마시고 꼭 원하시는 바 이루시기 바랍니다!

위로 스크롤